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교차가 큰시기에 기름값 절약할 수 있는 8가지 놀라운 방법

Cars/자동차

by 비회원 2018. 2. 21. 14:59

본문

 

기름값이 날로 상승해 운전자들의 유지비 부담 또한 늘고있지만 기름값이 비싸다고 해서 운전을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주유소의 주간 평균 기름값이 연속 20주간 상승하고 있으며 상반기까지 기름값 상승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되는 가운데 운전자들의 기름값에 대한 부담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추천글 - 비올 때 사용하면 좋은 자동차 옵션 꿀팁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몇가지 주유 팁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매달 드는 기름값을 제대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운전자들의 관심사 조금이라도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몇가지 놀라운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더 유지비를 줄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직접 자동차 기스나 얼룩을 제거해 자동차를 깨끗이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 또한 절약할 수 있으며 아래 영상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카센터에서 질색하는 자동차 기스 지우는 놀라운 방법(영상) >


#1 아침 또는 저녁에 주유하기


액체는 온도가 내려갈수록 밀도가 높아집니다. 기름 또한 액체이기 때문에 아침 혹은 저녁과 같이 기온이 낮을 때 밀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지만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연구원에 따르면 휘발유의 경우 온도가 1℃가 오르게 되면 부피가 약 0.11%, 경유의 경우 약 0.09%가 팽창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일교차가 클 때에는 온도 변화에 따라 기름의 양이 더욱 차이가 나기 때문에 기온이 낮은 아침 혹은 저녁에 주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새벽에 주유하기

 

24시간 운영되는 주유소의 경우 사람이 많아지는 출퇴근 시간을 기점으로 기름값을 올리고 사람이 줄어드는 자정이나 새벽 시간에는 기름값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님이 줄어드는 새벽시간이나 밤 12시 전후 시간을 노려 주유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습도가 높은 날은 주유 피하기

 

여름철 특히 습도가 높은 날이나 비나 눈이 내려 습도가 높은 날은 주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높을 때에는 연료탱크에 수중기가 발생해 물방울이 맺히게 되고 물방울이 많이 맺히면 상대적으로 들어가는 기름의 양이 줄고 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추천글 봄이 오기전 자동차 정비를 받을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꿀팁


#4 가득 주유하지 않기

 

주유를 할 때 항상 가득이요를 외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기름을 가득 채우면 주유소를 조금이나마 덜 방문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름의 양이 많아지면 그만큼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기름 소모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교통안전 연구소에 따르면 차량의 무게를 10kg줄이고 50km를 주행했을 경우 약 80cc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안에 필요 없는 짐을 줄이고 연료탱크의 70-80%정도를 주유하는 것이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연료등이 켜지기 전에 주유하기

 

주유소를 방문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귀찮다고 해서 계기판의 눈금이 바닥을 향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주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연료통이 거의 바닥을 보이면 차체가 가벼워지기 때문에 연비가 상승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연료가 탱크 바닥과 부딪히며 곧바로 산화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의 연료가 날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유 경고등이 켜지기 전 계기판의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아 있을 때 미리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셀프 주유소에서 주유하기

 

셀프 주유소는 인건비를 기름값에서 제외하기 때문에 일반 주유소에 비해 리터 당 십원에서 백원단위까지 저렴하게 주유할 수 있습니다.

 

 

 



#7 수요일에 주유하기

 

일주일 중 하루에 주유를 한다면 수요일에 주유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주유소에서는 주초에 기름값을 올리고 목요일부터 주말까지 가격을 올립니다. 주말에 여행이나 나들이로 인해 기름을 넣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대부분의 정유사들은 수요일에 새 기름을 공급하는 동시에 가격을 통보하며 목요일에 이를 적용하고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지 않고 기름값이 인상되기 전인 수요일에 주유하는 것이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설날이나 추석과 같이 긴 연휴 시작 전에는 주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가 많아지면 기름값 또한 당연하게 오를 것입니다.

 


# 주유소 아르바이트생이 알려주는 또 하나의 꿀팁

 

저렴한 주유소와 그렇지 않지만 사은품을 많이 주는 주유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운전자들은 주유소에서 사은품을 요청하지 않으며 아르바이트생 또한 굳이 요청하지 않았을 때는 사은품을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아르바이트생에게 사은품을 요청하면 티슈, 생수, 캔커피, 건빵 등 다양한 사은품을 준다고 합니다


추천글 - 명품 자동차 브랜드들만이 가지고 있는 '초럭셔리 옵션' Top10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