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해어들 대부분이 무섭게 생긴 이유는 무엇일까?

일상속 과학/동물

by 스마트 1분 2019. 12. 3. 19:13

본문

 

가끔 뉴스에서 해변가로 밀려온 죽은 심해어들의 모습에 대한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본 심해어들은 상상을 초월하는 생김새를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봐왔던 물고기의 모습과 크게 다르기 떄문이죠. 몇몇 심해어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이렇게 생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getty image>

그런데 생각해보면 왜 심해어들 대부분은 아주 특이하게 생겼는지 혹은 무섭게 생겼는지 의문이 들죠. 왜 심해어는 유독 독특한 생김새를 갖고 있는 것일까요?

 

▶실제로 심해어들을 연구하는 기관이 있는데 CSIRO (Commonwealth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 Organisation)의 Australian National Fish Collection 라는 연구기관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기관은 호주 빅토리아 박물관이 조직하고 CSIRO(해양 국립 시설)와 NESP 해양 생물 다양성 허브가 지원하는 국제 연구팀으로 총 58명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죠. 

 

 

<CSIRO 홈페이지>

호주 론세스톤에서 브리즈번까지 긴 시간의 항해를 통해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다양한 심해 생물을 발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이 단체는 여태까지 수천미터 내외의 심해에서 살고 있는 42,000여 이상의 심해어들을 조사했으며 100여종 이상의 새로운 심해어들을 발굴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관에서 조사한 내용들 특히 발견된 대부분의 심해어들의 기괴한 모습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상당히 큰 이슈가 되기도 했죠. 

 

▶이렇게 이슈가 된 독특한 생김새에 대한 원인들에 대해 심해어들의 서식 환경을 연구하고 생김새를 비교한 몇가지 설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설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해의 환경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심이 200미터 아래의 해수층을 말하는 심해는 그 깊이 때문에 빛이 거의 도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심해에서 볼 수 있는 빛은 오직 생물 자체에서 발생하는 빛으로 이런 이유 때문에 심해에서 사는 생물들은 늘 암흑 가운데 있어야 하죠. 

<@CSIRO image>

 

수압역시 상당히 높습니다. 바다에서는 수심이 10 미터 증가할 때마다 평균 1 기압씩 높아지는데 이런 이유로 심해의 수압은 지표면과 비교도 안될 정도로 높죠.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깊은 마리아나 해구의 경우 무려 1100 기압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해의 온도 역시 표층 해수면과 매우 다른데 이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어지면서 수온은 급히 감소하기 때문이죠. 각 해역별로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심해에서는 거의 수온이 1~4도로 매우 낮은 상태를 유지하는 차가운 바다의 특징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nvironmental learning center : https://www.fondriest.com/>

또한 여기에 더해 해수에는 산소의 양이 상당히 부족한데 이는 바다의 표층처럼 광합성에 의해 산소가 만들어지지 않아서 혹은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등 때문입니다. 즉, 심해에 녹아있는 산소의 양은 심해생물의 호흡에 의해서 고갈될 위험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리고 이런 모든 극한의 조건들이 심해어의 생김새에 영향을 주게 된 것입니다. 

 

▶어마어마한 압력의 가혹한 조건에서도 살기 위해서 심해 생물들은 몸이 받는 압력에 손상을 방지하는 방법을 갖는 것이 필수인데 이를 위해 심해어 몸의 뼈는 단단하지 않고 물렁뼈 만큼이나 부드럽게 된 것입니다. 

<@independent uk>

또한 심해에서는 산소가 적어 활동량이 많을 수록 산소를 많이 소비해야 되니 높은 활동량은 생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생물들은 활동량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도 먹이를 찾아야 되는 심해어들은 한번 찾은 먹이는 반드시 잡아야 되는 부담감을 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먹이를 잡으면 놓치 않는 강력한 턱과 무서운 이빨이 입안팎으로 휘어져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buzzfeed news>

 

 

 

그리고 같은 이유로 먹이를 찾기 위해서 유인하는 전략도 필요했죠. 빛이 없는 세계에서는 작은 빛도 매우 밝게 보이기 때문에 작은 발광기관으로 먹이를 쉽게 유인할 수가 있게 되는데 이런 이유로 많은 심해어들이 발광기관을 갖게 된 것이고 이를 이용하여 보다 적은 활동량으로 먹이를 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angela fish, @gfycat>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종합해보니 우리가 흔히 보는 어류와는 모양이 전혀 다른 괴기한 형태의 물고기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심해어가 소개 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놀라게 되는 것이죠. 

 

 

※ 참고자료·논문자료·자문 등 도움

 

1) New fish found in deep-sea haul from 'frontier' voyage to Australia's eastern abyss

2) [플랑크톤도 궁금해하는 바다상식], 2016, 지성사

3) [지구는 신비 덩어리] 3. 심해의 생물

4) What the Heck Is a Blobfish?

5)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 마리아나 해구의 심해생물

6) Don’t hate on deep-sea critters. They've got to be weird to survive.

7) Dissolved Oxygen Satur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