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쾌한 골짜기, 최근 나오는 영화들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이유

재미있는 과학/인간

by 스마트 1분 2020. 3. 25. 19:50

본문

 

애니메이션 실사판 영화를 감상하다 보면 가끔 이유 없이 재미가 떨어지거나, 극중 캐릭터들이 불편하게 느껴진 경험, 있으신가요? 사람과 너무 똑같이 생겨 그래픽인지 실사인지 구분하기가 어렵다거나 로봇이 너무 인간과 똑같이 행동할 때, 혹은 동물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인간처럼 행동하는 장면에서는 알 수 없는 불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죠.

 

사실 이런 현상은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인형이나 로봇, 캐릭터 등이 인간의 형상을 닮아갈수록 호감도가 올라가지만, 인간과의 유사성이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면 도리어 인간에게 거부감을 준다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용어는 일본의 공학자 모시 마시히로 박사에 의해 1970년 처음 소개되었죠.

 

 

medium.com

 

 

모시 마시히로 박사는 인간이 만들어낸 로봇이나 인형이 인간과 비슷해 지는 정도에 따라 인간이 느끼는 친밀도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냈는데

 

Image: Masahiro Mori

그래프를 보면, 인간과 비슷함의 정도가 높아질수록 인간이 로봇이나 인형에게 느끼는 친밀도는 점점 증가합니다. 이 친숙함은 일정 수준 증가하다가 정점을 찍고난 구간부터는 갑자기 수직하강하는 양상을 보이는데요. 친숙함의 정도가 단순히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너스, 즉 불쾌감을 전달하게 되는 구간이 나타납니다. 그래프의 이 부분이 바로 골짜기처럼 움푹 파여 있기 때문에 '불쾌한 골짜기'로 명명된 것이죠. 

 

<shutterstock>

이 현상은 로봇이나 캐릭터의 외형이 사람과 얼마나 많이 닮았는지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지만, 말투와 억양, 그리고 행동에서도 사람과 어느 정도 수준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일때 역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례로 방송인 서유리씨가 휴대폰 음성 안내 기능을 녹음할 때 이 불쾌한 골짜기 현상 때문에 일부러 사람과 덜 비슷한, 즉 더 '로봇같은' 억양으로 녹음을 했다고 하죠.

 

<news18.com>

 

과학 뿐만 아니라 그래픽 기술이 엄청나게 발전된 요즘, 불편한 골짜기 현상은 영화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사판 영화로 뛰어난 그래픽을 자랑하는 영화들이 도리어 인간과 너무 닮은 영화 속 캐릭터들 때문에 예상만큼 흥행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죠. 

 

최근 실사판 개봉으로 화제가 되었던 디즈니 사의 효자 명작, 라이온킹은 개봉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는데요. 막상 영화가 개봉하자 관객들의 엇갈린 반응이 나왔습니다. 일부에서는 '원작 애니메이션만 못하다'는 평까지 나오기도 했는데요.

 

<영화: 라이온킹>

특히 너무 실제같은 그래픽과 마치 사람처럼 행동하고 연기하는 듯한 동물의 모습이 알 수 없는 불쾌감을 일으키는, 즉 '불쾌한 골짜기' 현상을 유발한다는 의견이 있었죠. 그런데 영화속에서 불편한 골짜기가 생기는 이런 사례는 사실 처음이 아닙니다.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소닉>

 

https://metro.co.uk

 

 

과거 개봉한 또 다른 애니메이션 원작 '포켓몬스터'와 '소닉'과 같이 실사판으로 개봉한 영화에서도 영화 속 캐릭터들의 행동이나 말투가 원작 애니메이션의 느낌과는 멀고 오히려 사람의 행동과 똑같아 관객들이 불편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래 전 개봉한 '폴라 익스프레스' 마찬가지로 개봉 당시 사람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불쾌한 골짜기 현상을 유발했다고 알려져있죠.

 

그리고 이런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를 밝히기 위한 실험이 진행되었는데 2019년 영국 케임브리지대 생리학과와 독일 아헨공대 휴먼테크놀로지센터 공동 연구팀은 불쾌한 골짜기와 뇌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고 그 결과가 국제 학술지인 '신경과학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21명에게 사람과 마네킹, 사람과 닮은 로봇인 안드로이드, 팔다리가 달린 기계(휴머노이드), 그리고 산업용 로봇을 보여주고 각각에 대한 반응을 관찰했는데요.

 

https://healthcare-in-europe.com

참가자들은 산업용 로봇, 마네킹, 휴머노이드 순으로 등장한 로봇의 모습이 점점 사람과 가까워 질수록 친근감을 느끼는 정도가 올라간 데 비해 사람과 가장 흡사한 모습의 안드로이드가 등장할 때에는 오히려 불쾌감을 느꼈죠. 

 

이 연구에서 불쾌한 골짜기와 뇌의 관계를 어느 정도 밝혀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우선 뇌에는 전전두피질이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전전두피질은 외부로부터의 모든 자극을 판단하는 영역으로, 사람과 사람 간 인사를 나누는 사회적 접촉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의 감각 등 여러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일어나는 곳이죠.

 

이 전전두피질은 다시 두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실험에서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곳은 바로 이 두 영역으로, 한 영역은 시각적으로 보는 대상이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며 다른 한 영역은 뇌가 호감도를 느끼는 부분이라고 하죠. 로봇과 마네킹, 그리고 휴머노이드를 볼 때는 이 영역의 활성화 정도가 강해졌지만, 반대로 안드로이드로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 나타날 때에는 호감도를 느끼는 영역이 억제되는 결과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semanticscholar.org/

즉, 대상을 관찰할 때 전전두피질에서 사람의 모습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동시에 이 대상에 대한 호감도에 대한 반응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전전두피질이 불쾌한 골짜기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진 셈이죠.

 

또한 사람에 따라 불쾌한 골짜기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도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의 대표 아스트리드 로젠탈 본데르푸텐 박사는 "뇌에서 불쾌한 골짜기를 느끼는 영역을 확인하고, 사람들마다 불쾌감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한 최초의 연구결과"라며 "안드로이드나 휴머노이드 등 사람과 닮은 로봇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Osaka University/ATR/Kokoro

그렇다면 이런 불쾌한 골짜기 현상을 극복할 수는 없는걸까요? 앞서 제시한 모시 마시히로 박사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불쾌한 골짜기가 지나고 나면 다시 대상에 대한 친밀도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로봇이나 인형이 95%이상 인간의 모습과 흡사해 지면 이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반대로, 인간과의 유사성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방법도 있다고 하죠. 실제로 많은 애니메이션 영화들에서 그래픽은 발전하지만 캐릭터의 눈 크기와 얼굴 형태 등은 일부러 왜곡시키는 방법으로 거부감을 줄이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데포르메(형상의 일부를 변형 또는 왜곡하는 기법)'라고 하는데요. 

 

<알리타-배틀 엔젤, 눈을 크게>

데포르메의 예로 제임스 카메론의 영화 '알리타-배틀 엔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래픽이 발전된 만큼 캐릭터의 머리카락과 피부 등 세세한 묘사는 그래픽과 실사를 넘나드는 생생함을 전달하는데 비해 등장인물들의 눈은 큼직한 모습으로 실사와는 거리가 멀죠. 이런 방법을 통해 관객으로 하여금 불쾌한 느낌을 들지 않도록 해 불쾌한 골짜기를 피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불쾌한 골짜기는 앞서 설명했듯이 애초에 인간과, 인간이 창조한 로봇과의 관계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로봇의 역할이 인간과 더욱 밀접해질 것이라고 하죠.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인간과 로봇의 상호관계(HRI: Human-Robot Interaction)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불쾌한 골짜기에 대한 이슈가 중요하게 다루어 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 참고자료·논문자료·자문 등 도움

 

1) What Is the Uncanny Valley?

2) 'Uncanny Valley': Brain network evaluates robot likeability

3) 사람 닮은 로봇을 보면 공포심 생기는 이유 찾았다

4) The Uncanny Valley: The Original Essay by Masahiro Mori

5) [조재휘의 시네필] ‘불쾌한 골짜기’를 교묘히 피해간 미학

6) 불쾌한 골짜기: 영화 라이온 킹을 둘러싼 과학적 논란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