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찬바람을 쐬면 왜 머리가 띵하고 아플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자기 찬바람을 쐬면 왜 머리가 띵하고 아플까?

일상속 과학

by 여사모 2019.03.11 20:18

본문

 

이른 봄에 밖에 나가 서있으면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아플때가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커피숍에 앉아 있다가 나갔더니 찬 바람이 불면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데 빈혈이라도 있는 사람이 이런 상황을 접하게 되면 상당한 통증을 수반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사고의 직접 혹은 간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것일까요?



사실 꽤 많은 사람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찬바람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문을 품어왔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가정을 세웠습니다. 그 가정은 기후의 변화가 두통을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보스톤에 있는 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 (BIDMC)라는 연구단체가 두통으로 고통받고 있던 7,054명의 사람들을 분석함으로서 꽤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7,054 명의 환자 중 2,250 명이 편두통에 시달렸고 나머지 4,804 명은 긴장과 기타 불특정 두통으로 고통 받았는데 이들 대부분은 기온의 상승과 기압의 하강을 지속적으로 겪은 사람들로서 이를 통해 BIDMC는 기온과 기압의 변화가 두통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이 결과가 찬바람이 왜 두통을 일으킬까라는 질문에 대답을 주지는 못하지만 온도 변화와 기압 변화가 두통을 야기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죠.


<출처: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677474/>


또 다른 연구는 대만의 타이베이에서 진행되었는데 이는 더 흥미로운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진행한 단체는 편두통 환자 66 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편두통으로 고통받았던 1년간의 기록을 정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록을 분석해 본 결과 환자들은 대부분 겨울과 여름철에 편두통을 많이 앓았으며 특히 겨울철에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자료 분석 결과, 편두통이 발생한 때의 21%가 기온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극심한 두통이 일어난 때도 5%는 기온과 관련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 추운 날 발생한 두통 중 16.5%는 기온과 관련 있었으며 더운 날에 발생한 두통의 9.6% 역시 기온과 관련이 있었는데, 특히 기온에 민감하다고 밝힌 사람들은 여름보다 겨울에 두통이 29.2%나 더 많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즉, 기온과 두통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좀 더 명확한 해답을 찾기 위해 두통 전문 조사 기관인 National Headache Foundation(NHF)는 이 문제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리서치를 통해 편두통 및 다른 두통의 원인에는 총 16가지의 원인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들이 찾아낸 16가지 원인 중 7 가지는 환경적 원인이었으며 그 환경적 원인 중 가장 크게 두통의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바로 기상조건이었습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의 73 %가 기상 조건 또는 기온 및 기압 변화때문이라는 것이었죠. 압력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온도의 변화는 혈관이 급속히 팽창하거나 수축되게 하여 우리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입니다.

 

 


<출처: http://igoindol.net/siteagent/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75113>


이에 대해 일본의 저명한 학자 사토 교수는 


“날씨가 나빠져 기압이 떨어지면 인간은 변화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며 우리 몸은 이에 대응하고자, 자율신경계 내 교감신경이 활발해지고 이로써 혈압, 심박수가 상승하게 된다고 덧 붙였죠. 그리고 이 때문에 우리는 두통을 앓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사실들은 온도와 압력의 변화가 우리 몸에 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이 통증은 대부분 두통으로 드러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찬바람을 쐬면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찬바람이 온도를 낮추고 기압을 변화시키며 이것이 우리몸에 충격을 주는데 그 충격이 두통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