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귀껴서 불이 붙으면 다칠 수도 있을까?

일상속 과학/잡학

by 스마트 1분 2019.10.18 13:17

본문

 

방귀로 불붙이는 놀이로 한참 떠들썩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방귀에 불이 붙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상당히 믿을 수 없게 들렸기 때문에 호기심 많던 사람들은 실제로 실험을 해보기도 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는 'Fart Lighting'라고 하는 놀이가 꽤나 오랫동안 젊은 또래 남성들 사이에서 유행하기도 했었죠. 

<@giphy>

그런데 방귀에 불이 붙을 때 위험하지 않을까 의문이 듭니다. 일부 영상을 보면 방귀로 붙은 불의 화력이 상당해 보이기 때문이죠. 과연 방귀로 인한 불이 우리 몸을 상하게 하는 일은 없는걸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방귀에 어떻게 불이 붙을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는 장내가스가 외부로 방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스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우리가 호흡할 때 삼기는 가스와 장내에서 소화할 때 발생하는 것들입니다. 

<방귀의 구성요소>

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음식찌꺼기가 장 속의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나오는 가스로 된 방귀는 질소 60%, 수소 20%, 이산화탄소 10%, 그 외에 산소, 메탄가스, 황화수소, 암모니아, 인돌, 스카돌, 휘발성 아민 등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약 400종류가 넘는 성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불이 붙는 가스도 포함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인화성 가스가 바로 메탄가스입니다. 즉, 이 메탄가스의 양이 많으면 방귀에 불이 붙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슈퍼 방귀, @flickr>

▶방귀의 인화성 가스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크게 3가지 인화성 가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소, 황하수소 그리고 메탄이 바로 그것들입니다. 이 중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메탄이며 이것이 방귀에 불이 붙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메탄가스 폭발, @giphy>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가스버너에 바로 이 기체가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메탄이 워낙 인화성이 강고 많은 열량을 발생시키기 때문이죠. 그리고 탄광 폭발사고로 수많은 목숨을 앗아간 원인 중 하나도 바로 이 메탄가스입니다. 그만큼 메탄은 위험한 물질인 것이죠. 

 

▶이제 주제로 다시 돌아와 보겠습니다. 방귀에 불이 붙는 다는 것은 확실한데 그 불이 과연 우리의 몸을 다치게 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바로 방귀의 구성요소 그리고 그 요소들이 얼마나 많이 방귀에 포함되어 있는지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이유로 방귀에 인화성이 강한 메탄가스가 많이 들어 있다면 불이 붙는 동시에 크게 타오를 수 있어 우리 몸에 화상을 입힐 수 있게 되죠. 

<방귀에 불 붙인 뒤 화상을 입은 사람, 해외 커뮤니티>

또한 방귀를 뀌면, 장안의 가스가 일시에 빠져나가기 때문에 대장 내부에 압력이 일시적으로 낮아지게 되는데 이렇게 낮은 기압의 장내부로 외부 공기가 일부 빨려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방귀를 뀔 때 불을 붙이면 이후 공기가 빨려들어가면서 불도 같이 빨려 들어갈 수 있는데 이때문에 불이 바지 혹은 살을 태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방귀에 불이 붙어서 큰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2016년 일본의 동경대 병원에서 산부인과 수술 중이던 한 여성 환자가 수술중 방귀를 껴서 하반신에 화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한 것이죠. 사건은 당시 수술을 집도하던 의사가 레이저를 수술 부위 쪽으로 가져가는 순간 환자가 때마침 방귀를 뀌었고, 레이저가 타오르며 생긴 불씨가 수술용 천(드레이프)에 옮겨붙은 뒤 수술받던 환자의 엉덩이와 다리 부위쪽으로 번져 화상을 입게 된 것입니다.(USA today, 2016)

 

<@shutterstock>

즉, 우리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방귀에 불이 붙으면 큰 사고가 일어 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니 위의 실험은 직접 할려고 하면 안되고 궁금할 경우 영상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