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전기차가 가져올 놀라운 디자인 혁신 Top 10

 

구글, 애플 등 굴지의 IT회사들은 앞다투어 친환경 전기차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폴크스바겐도 40여 종의 내연기관 모델을 없애고 2025년까지 30종 이상의 전기차 200~3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는 ‘TOGETHER-Strategy 2025’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전기차를 주목하는 만큼 전기차의 등장은 다양한 변화가 감지되는데 자동차의 디자인에도 혁신적인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미래 전기차가 가져올 놀라운 디자인 혁신.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1. 공기역학적 설계

 전통적으로 자동차 디자인은 공기의 저항을 덜 받는 공기역학적 설계를 삼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삽입되는 부품이 많기 때문에 공기역학적 디자인에 다소 한계가 있었는데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부품이 덜 들어가는 전기차의 경우 공기역학의 장점을 잘 살린 디자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2. 휠 디자인

 휠 디자인은 공기저항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차량 공기저항의 15%는 휠 주변에서 발생하는데 아이오닉이라는 전기차의 휠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존 가솔린자동차에 비해 막혀 있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휠 주변부 공기 흐름이 빠져나올 수 있는 휠 에어커튼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전기차는 낮은 공기저항을 구현하여 주행에 뛰어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3. 그릴의 제거

 

 


현재 자동차의 전면부에 있는 라이에이터 그릴은 자동차 디자인의 핵심요소로 주행 중 그릴의 구멍으로 공기가 유입할 수 있도록 하여 냉각수와 엔진의 열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전기모터를 활용해 라디에이터 그릴로 열을 낮출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공기저항은 줄어들고, 공력이 올라가 가속성능과 연비가 향상되며 이를 통해 전기차 전지의 수명도 길어지게 됩니다.


4. 창조적인 디자인

 전기차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배치할 자리를 빼면 나머지 기관의 배치는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변화하고 이는 디자인의 제약이 이전보다는 자유로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예전보다 창조적인 디자인을 활용한 전기차가 출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콤팩트한 사이즈

 전기차는 기존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부품이 30%정도 적게 들어갑니다. 줄어든 부품으로 인해서 기존 가솔린 차량보다 크기가 작아지고 작아진 크기는 무게와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여 원활한 주행에 도움을 줄 것 입니다.


6. 경량화

자동차 부품수가 줄어든다는 점은 무게가 줄어든다는 의미이고 디자인의 경량화로 이어집니다. 디자인의 경량화로 디자인에 사용되는 재료가 이전보다는 줄어들 것이며 3D프린터를 활용한 생산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로컬모터스 마케팅 총괄인 엘 셀리는 “완성차 업체가 100만 대를 팔아야 손익분기점을 넘긴다면 3D프린터로 제작한 자동차는 1000대만 팔 아도 이익이 나는 구조”라고 밝혔습니다.



7. IT기술의 활용

 

 


현재 전기 자동차는 첨단소프트웨어와 결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운전은 엑셀과 브레이크 기능을 통합한 조이스틱을 사용하며, 자율주차가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첨단기술을 전기차에서 원활하게 구동이 되려면 디자인과 IT기술이 적절하게 융합이 되어야 합니다.


8. 휴식공간을 고려한 디자인

기존 가솔린 자동차의 디자인은 운전을 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면 자율주행전기차는 휴식공간의 개념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닛산 IMx 모델을 예로 들자면 주행 모드를 선택할 때 시스템은 운전대를 대시보드 내부에 집어넣고 모든 좌석의 등받이를 뒤로 눕혀 운전자에게 보다 여유있는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다시 수동모드로 전환하면 차는 운전대와 좌석을 원래 위치로 이동시키고 차량을 다시 사람이 운전할 수 있는 구조로 바꿉니다.


9. 디자인의 다양화

디자인의 비중이 커지면서 소비자가 바라보는 디자인에 대한 욕구도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다품종 소량생산체제가 요구되며 디자인도 더욱 다양해 질 것입니다.


10. 색상의 다양화

 디자인의 비중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시각적인 요소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투박한 자동차 색상보다는 눈에 편안한 색상이나 이목을 끌 수 있는 화려한 색상 등 다양한 색상들이 자리잡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