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성공이라는' 스타벅스 위대한 입지는 세탁소에 달려 있다. :: 남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

'무조건 성공이라는' 스타벅스 위대한 입지는 세탁소에 달려 있다.

 

지금이야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전 회사로 성장했지만 1990년대만 해도 스타벅스는 그저 이름없는 커피 전문전에 불과했습니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초창기 시절 사업 확장을 위해 당시 부동산 중개업을 하던 아서 루빈팰트를 만났으며 그를 고용하기 위해서 삼고초려를 합니다. 그리고 아서 루빈은 합류하는 조건으로 




“스타벅스처럼 점포의 컨셉이 중요한 브랜드는 점포 컨셉에 합당한 부동산 매물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런데 점포개발 부서와 부동산 부서가 서로 따로따로 노니 컨셉과 매물이 시너지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라고 언급하면서 점포개발 부서와 부동산 부서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사장급 자리를 신설하는 것을 권유했고 이 부서 총괄에 대한 자리를 주면 합류하겠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슐츠가 이를 승인하며 스타벅스에 합류하게 되죠. 

 

 




그 뒤로 모든 건물의 디자인, 구조, 외관, 스타벅스의 브랜드 컨셉과 점포 위치를 책임지면서 스타벅스의 급격한 성장의 큰 공신이 됩니다. 그리고 그의 부동산 팀에는 세탁소 방문과 분석을 전담하는 직원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스타벅스의 성공과 세탁소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기에 부동산팀에 전담직원을 두었을 까요?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전략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전략은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클러스터(Cluster) 전략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입지가 가장 좋은 지역을 집중적으로 매장을 출점 한 후에 인근 지역으로 진출하는 전략을 뜻하는 이 전략은 브랜드의 가시성과 인지도를 단기간에 향상시키고 경쟁 브랜드의 진입에 강력한 진입 장벽을 주어 독점적 사업 운영을 가능하게 해주며, 물류에서도 편이성을 높여 매출이익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100개의 도시에 1개씩 점포를 세우기 보다, 1개의 도시에 집중적으로 100개를 설립하여 시너지를 최대화 시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죠. 



이런 전략은 효율성이 매우 좋지만 초기 시장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그리고 시장위치를 파악하는데 세탁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죠. 


▶세탁소와 스타벅스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은 제품 품질이 당연히 최고로 중요하죠. 그러나 소비자가 매장에 가서 소비를 해야하는 외식 프랜차이즈의 사업의 성격상 소비자가 많이 위치하는 매장 입지를 찾는 것이 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나 1호점이라면 향후 사업 확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더 신경을 써야 하죠. 스타벅스 역시 예외는 아니었으나 그 방식은 다른 프랜차이즈와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는 좋은 위치를 찾는 방법으로 세탁소의 세탁물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위치 선정의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스탁벅스의 성격상 주요 소비자는 직장인이 었고 이는 세탁소의 셔츠류 비율을 통해 출퇴근 사무직 종사자가 얼마나 거주하는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되었던겁니다. 그리고 이를 매장 개점 여부를 결정하는 데 활용하기 시작했죠.


▶은행 옆 스타벅스


프랜차이즈 사업의 1호점 입지를 분석한 논문을 확인해보면, 많은 프랜차이즈의 1호점 위치는 ‘금융기관’이 많이 몰려있는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프랜차이즈 1호점은 대부분의 금융기관이 많이 있는 강남구와 중구에 많이 위치하고 있다고 하죠. 그리고 스타벅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서울 내 467개 스타벅스 위치를 분석해본 결과 서울 내 행점포 위치와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시중은행이 목표한 고객과 스타벅스가 목표한 표적 고객이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죠. 


▶ 입지 분석은 입체적으로 



매장 입지 선정 요인이 하나일 수만은 없죠. 때로는 외딴 곳에 위치한 스타벅스가 인기를 얻으면 거리 전체가 활기를 띄게 되기도 합니다. 주요 원칙을 중심으로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스타벅스의 원칙이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drive through 매장들이 생겨나고 있죠. 

 

 



▶입지 원칙




스타벅스의 아서 루빈팰트는 입지분석과 출점전략의 핵심으로


 1) 잠재시장의 우선순위를 가장 먼저 결정

 2) 핵심시장(Hub Market)의 수요를 파악

 3) 경쟁구도에서 선점전략을 추구

 4) 시장선점을 위한 최적의 점포수(Number of Stores)를 고려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첫 점포를 최고의 입지에 개설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을 고수하라는 것이다.” 


 아서 루빈팰트의 이런 원칙이 스타벅스를 최고의 커피 전문점으로 도약시킨 하나의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