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도 사람처럼 혈액형이 존재할까? :: 스마트 1분

동물들도 사람처럼 혈액형이 존재할까?

 

동물들도 혈액형이 있을까요? 혹은 동물들도  수혈을  받는 지 궁금해한 적이 있으신가요?

수혈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한 사례가 많은데 동물들에게도 과연 우리의 피를 수혈을 해서 목숨을 구하게 할 수 있는 걸까요?



이와 반대되는 실험이 아주 오래전에 처음으로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인공적인 출혈로 사망 직전인 개에게 다른 개의 혈액을 주입하여 살린 실험을 완료한 1667년 루이 14세의 주치의는 동물의 피를 사람에게 수혈하면 사람도 살 수 있지 않을까라는 가설을 토대로 송아지의 혈액을 출혈이 심한 15세 소년에게 수혈한 것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기록된 동물과 사람간의 수혈이었습니다. 다행이도 우연히 그 초반의 시도는 위험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았으나 그 이후 여러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동물과 사람과의 수혈행위는 이후 150년 간 금지되었죠. 

 

 


이를 토대로 우리가 아픈 동물을 위해 헌혈을 하고 그 동물은 수혈을 받아 목숨을 구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사람의 혈액형은 항체,단백질 그리고 적혈구의 수 등에 의해 분류되는데 동물의 피는 사람의 그것과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피를 수혈 받을 수 없다고 해서 동물들이 혈액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의 몸에도 피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혈액형이 있으며 인간과 같이 그들도 항체,단백질, 적혈구의 수등에 의해 혈액형이 결정됩니다.


사람의 경우 혈액형은 A,B,O 3개의 항원에 의해 결정이 되죠. 그리고 각각의 항원은 RH+나 RH-로 나뉩니다. AB형처럼 모든 혈액형의 피를 수혈 받을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기와 같은 혈액형 또는 O형으로 부터만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아끼는 애완견이 크게 다치거나 아파서 수혈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그러나 개와 고양이들도 그들만의 혈액형이 있어서 그들과 같은 혈액형의 동물에게 수혈을 받을 수 있으니 큰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단지 그들의 혈액형은 사람처럼 A,B,O형 등으로 불리는 것이 아니고 개의 경우  DEA 1.1, DEA 1.2, DEA 3, DEA 4, DEA 5, DEA 6등의  8개 이상의 항원이 존재하며 이것에 따라 개의 혈액형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를 보면 사람의 혈액형 보다 개의 혈액형이 더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출처: https://beauty25.tistory.com/122>


고양이 혈액형의 경우는 의외로 인간과 굉장히 비슷합니다. 고양이의 경우 A,B의 항원을 가지고 있어 그에 따른 혈액형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의 경우와는 달리 RH+,-로 나뉘지는 않습니다. 고양이들에게는 A,B,AB형만 존재합니다. 사람의 혈액형보다 간단하며 개들의 혈액형보다는 훨씬 더 간단하죠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동물들은 혈액형이 있을까 아니면 동물들도 수혈을 받을 수 있을까 묻는다면 자신있게 "YES"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동물들의 혈액형이  더 복잡하다는 것도 함께 알려주면 훨씬 좋겠죠. 

 

, 고양이만 빼구요. 고양이만큼  인간과 유사한 혈액형을 가진 동물을 없으니까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