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에서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선수들이 말하는 치열한 수싸움 :: 남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

월드컵에서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선수들이 말하는 치열한 수싸움

 

월드컵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우승후보인 아르헨티나와 아이슬란드 경기에서 아르헨티나의 축구선수 메시가 페널티킥을 얻어냈지만 아쉽게 불발되면서 경기는 1:1 무승부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이번 월드컵 본선에 첫 출전을 하면서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유럽의 한 나라로 곧 돌아올 휴가기간에 최고의 가성비로 즐길 수 있는 이외의 유럽의 몇몇 국가들을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유별난 축구사랑 클래스

 

< 유럽여행 비용 아끼는 가성비 최고 유럽국가의 멋진 휴양지 Top5 (youtube영상) >

 

여기서 메시가 얻었던 페널티킥은 축구에 존재하는 다양한 규칙 중 한가지를 어기고 반칙을 했을 때는 주어지는 벌칙으로 반칙을 당한 팀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말합니다. 축구의 신이라고 불리우는 메시조차 긴장하게 하는 페널티킥의 성공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 키커에게 유리한 페널티킥

 

상대 선수의 발을 걸거나 붙잡는 등의 행동으로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상대선수를 발로 차고 가격하는 등의 거친 신체접촉을 가했을 때 반칙을 당한 팀에게는 프리킥(Free Kick)이 주어지게 되는데, 페널티 박스 안쪽에서 이러한 반칙이 범해질 경우에는 프리킥이 아닌 페널티킥이 주어지게 됩니다.

 

 

 

페널티킥을 받은 팀은 골키퍼로부터 11m 떨어진 지점에서 상대팀의 방해 없이 슈팅을 시도할 수 있으며 반칙을 저지른 팀의 골키퍼만이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페널티킥의 이론적인 성공률은 70-80%로 골키퍼보다 키커게에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제대로 차게 되면 성공가능성은 훨씬 높지만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서인지 많은 스타선수가 페널티킥을 실축시키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페널티킥 실축의 이유

 

페널티마크에서 슈팅하게 되면 골라인까지 도달하는데 0.4-0.5초 정도가 걸리게 되는데 골키퍼가 방향을 감지하고 몸을 움직이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0.6초 정도이므로 통계업체의 분석에 따르면 골대의 모서리에 정확하게 공을 차게 되면 키커가 득점에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페널티킥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심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완벽한 킥이 생각처럼 쉽게 되지 않습니다. 선수들의 심리상태는 킥의 정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실제로 베컴을 대상으로 실험해본 결과 페널티킥에서 키커의 근육 긴장상태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골을 막으면 영웅이 되는 골키퍼에 비해 키커는 골을 넣지 못하면 실패라는 심한 압박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추천글 남성들이 선호하는 '팔에 어울리는 남성미 넘치는 타투' TOP 25



# 골키퍼의 한계 범위

 

페널티킥을 성공하려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골대 모서리에 공을 차야 하는데 이는 골키퍼가 막을 수 있는 한계 범위인 ‘Diving Envelope’가 있기 때문입니다. Diving Envelope의 범위는 골대 면적의 70%정도를 차지하며 이 구역내로 공을 차게 되면 50% 이 구역밖으로 공을 차게 되면 80%의 성공률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월드컵에서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선수들은 바깥쪽으로 차는 것도 중요하지만 좌우 상단 모서리에 공을 차면 성공률이 더욱 높게 나타난다고 말하며 실제로 성공한 페널티킥을 분석해본 결과 이부분으로 골은 100%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위쪽 모서리 공간이 아래쪽보다 넓을 뿐만 아니라 아래쪽으로 차게 되면 땅볼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공의 스피드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커들은 실축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를 시도하기 어려워합니다. 물론 낮게 차면 골키퍼에게 막힐 있다는 것을 알지만 골키퍼에게 막히는 것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책임이라고 말할 없다는 것에 반해 상단으로 차다가 크로스바를 맞추거나 넘겨버리게 되면 100% 자신의 실수가 되기에 비난과 대중들의 시선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으로 인해 이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 더욱 높은 성공률을 위해서

 

더더욱 성공률은 얻고자 한다면 연습 실제 상황과 비슷한 조건을 얻기 위해 2시간정도 훈련 시도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 곳을 정했을 이를 끝까지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또한 골키퍼는 키커가 어떤 선수인지 그리고 어떤 킥을 구사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 키커의 디딤발의 방향 그리고 중심을 보고 공을 차는 동시에 몸을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몸을 꼬아 디딤발의 반대 방향으로 공을 차는 골키퍼가 예측하기 어렵도록 만드는 빠른 또한 좋습니다.


추천글 - 슈퍼리치의 삶이 과연 행복하기만 할까?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