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명언들 중에서 버려야할 명언 5가지와 반대로 품고있어야 할 명언 10가지 :: 남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

사랑 명언들 중에서 버려야할 명언 5가지와 반대로 품고있어야 할 명언 10가지

 





"가장 좋은 사랑은 영혼을 깨우는 종류의 사랑이다.

이런 사랑은 우리가 더 많은 것에 영향을 끼치며,

마음 속에 활활 타오르는 불을 심으며

우리 마음에 평화을 가져다 준다.

이러한 감각은 바로 내가

상대를 영원히 바란다는 것을 의미한다. "


-The Notebook-







◆ 사랑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철학자들과 과학자, 시인들은 늘 사랑에 관해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하며 감미롭게 말해왔습니다. 사랑을 체험하는 사람들은 사랑에 처음 빠져 마음 속에서 활동적이고 달콤한 감정이 샘솟는 것을 느끼거나 나의 자녀, 가족, 친구들에게도 비슷한 감정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생물학적으로 바라본 '사랑'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본능적으로 자식을 낳고자 합니다. 자녀를 낳지 못하면 대가 끊겨 조상과 그 뿌리가 잊혀질 수도 있습니다. 이 한가지 이유만은 아니겠지만 거의 모든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지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마음인 '사랑'이 심볼로 표현되는 이미지는 심장이 사랑을 상징한다고 하지만 사실 이 마법은 뇌에서 이루어집니다.

사랑에 빠진 사람의 뇌는 마치 마약을 복용한 사람의 뇌 구조와 비슷한 구조를 보이는데요. 마약은 뇌의 쾌락중추에 영향을 주어 기쁨을 느끼는 한계점을 낮추어 사람이 작은 일, 별일 아닌 일에도 기쁘게 만듭니다. 사랑에 빠진 사람도 이와 동일한데요. 마약이든 사랑이든 이 두가지의 경우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모든 것들이 쾌락중추에 의해서 행복감과 기쁨을 느끼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사랑에 빠지면 그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 환경까지 낭만적인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 사랑의 과학


우리는 사랑에 빠지면 통증과 혐오 중추가 자극을 상대적으로 덜 받기 때문에 기분이 나빠지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에 빠져있는 상태를 좋아하죠. 그렇다면 이렇게 될 때 우리 몸에서는 어떤 호르몬이 작용하게 될까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시 절정 상태나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볼 때면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 복측피개부에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들은 두근대는 심장에 성적 흥분을 일으키고 사랑하는 사람과 더욱 가까이 있고 싶은 욕구를 느끼도록 하죠. 이러한 낭만적인 사랑이 기쁨과 집중력이 가득한 큰 힘을 일으킵니다. 우리가 공부할 때도 쾌락중추를 자극하면 쾌락이 느껴지는데 이 쾌락중추는 뇌의 보상체계 중 하나로, 뇌가 이런 자극을 보상으로 판단해 공부가 더 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 사랑에 빠지면 '헌신의 신경조절물질'인 옥시토신이 많이 분비되는 대신 세로토닌이 적어진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이 적은 사람들은 강박신경증 환자의 상태와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아마 사랑에 빠진 초기 상태에 느끼는 강박감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위와 같이 과학으로 사랑의 작동 방식을 어렴풋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과학도 사랑의 작동 방식을 정확히는 모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사랑에 빠질 때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사랑에 빠지게 되며 이로 인해 우리의 뇌에서는 어떠한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다음 영상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사랑을 할 때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




사랑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아직도 우리에게 전해지는 오래된 감정 중 하나이며 가장 인간적인 감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누구나 사랑을 하지만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달라서 사랑에 관한 같은 명언을 보아도 사람마다 각자 다르게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사랑'에 관련된 명언들을 통해 내가 어떠한 사랑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랑'과 관련된 명언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명언이 다 옳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 경험한 것이 다르고 이해하는 정도와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랑에 대한 몇가지 글귀를 살펴보며 내가 생각하는 사랑은 무엇인지 곰곰히 곱씹어보며 생각해보는 것도 좋고 '아, 이렇게 생각하는 방식도 있구나' 라고 받아드리거나 '내가 생각하는 사랑은 이런게 아니야' 라며 받아드리지 않아도 좋습니다. 단지 사랑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보며 나의 사랑에 대환 관념을 확립시키거나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되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사랑에 관한 명언 중 버려야할, 즉 부정적인 의미나 회의적인 시각이 담긴 명언 5개를 뽑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사랑(Love)에 관련된 명언 중 버려야할 명언 5가지입니다.



#웃음이 없는 사랑



같은 공간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사람의 얼굴을 봐도 웃음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 이상 그 사람을 사랑하고 있지 않고 있는건 아닐까요? 그렇지만 잠시간의 갈등을 견뎌내고 더 단단해지는 사랑도 있기에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있을 때 웃음이 나오지 않는 사람과는

결코 진정한 사랑에 빠질 수 없다."


"We cannot really love anybody with whom we never laugh."



- 아그네스 리플라이어(Agnes Repplier) -




#사랑은 Give & Take?


현실을 반영한 듯한 글귀입니다. 모두가 똑같이 서로를 사랑한다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이만큼 사랑하고 표현하는데 상대는 그렇지 않아서 서운하기도 하고 나를 사랑하고 있지 않는 걸까며 고민을 할 때가 있습니다. 알고보니 내가 사랑하던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더 애정을 쏟는 것을 보면 더욱 허탈감과 함께 실망감을 느끼게 되죠. 소외받는 아픈 느낌과 비슷하게 가슴한켠이 시리도록 아프기도 합니다. 사실 어느 누구든 이런 아픈 감정은 겪지 않길 원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사랑을 하는 사람과 사랑을 받는 사람은 항상 따로 있다."


"There's always one who loves and one who lets himself be loved."



- 윌리엄 서머셋 모옴(William Somerset Maugham) -





#자유와 권력


자유를 사랑하는 것은 상대방을 통제하지 않고 그 사람의 자율성과 선택을 존중한다는 배려를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권력은 남을 통제하기에 좋고 내 의지가 우선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 권력형 사랑과 배려형 사랑으로 나눠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연 나는 어떤 형태의 사랑을 하고 있을까요?





"자유를 사랑하는 것은 타인을 사랑하는 것이다.

권력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The love of liverty is the love of others;the love of power is the love of ourselves."



- 윌리엄 헤즐릿(William Hazlitt) -





#사람보다 음식?


사람은 쉽게 마음이 변하기도 하고 맹목적이거나 순수하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반면 우리가 먹는 음식을 보면 음식은 늘 우리 주변에 있고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음식에 대한 사랑보다 더 진실된 사랑은 없다."


"There is no love sincerer than the love of food."



-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




#사랑하니까 괜찮아


좋은 의미로 쓰인다면 무엇보다 감명적인 글이지만 모든 일이 '사랑해서' 라는 이유만으로 행한 행동이 이해를 받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랑으로 행해진 일은 언제나 선악을 초월한다."


"That which is done out of love always takes place beyond good and evil."



- 프레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위에서 부정적이고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명언들을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실제 사랑에 도움이 되며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바라볼 수 있거나 사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앞으로 어떻게 사랑을 해나가야할지 방향을 알려주는 몇가지의 명언들을 뽑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사랑(Love)에 관련된 명언 중 품고 있어야 할 명언 10가지 입니다.





#사랑하는 척


사랑하지 않으면서 사랑하는 척을 하는 것은 대단히 힘든 일입니다. 그와 반대로 사랑하는데 사랑하지 않는 척을 하는 것은 '사랑하지 않는 척'이 도움이 된다면 기꺼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찌되었든 '사랑'이라는 감정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느끼지 못하는 사랑을 느끼는 척 하지 말라. 사랑은 우리가 좌지우지 할 수 없으므로"


"Never pretend to a love which you do not actually feel, for love is not ours to command."



- 앨런 왓츠(Alan Watts)_영국 출신의 작가, 철학가 -





#나는 너, 너는 나


부부는 하나가 되는 것이라는 말이 있죠. 이 말처럼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것처럼 상대방을 내 몸처럼 생각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내 몸에 상처가 나면 아프듯이 말이죠.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그와 동일시 하는 것이다."


"To love someone is to identify with them."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_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





#상처를 덮는 붕대


사랑을 하기 때문에 용서할 수는 있지만 상처를 주고 '사랑해서 그랬어', '널 생각해서 그랬어'라는 말은 옳지 않은 말인 것 같습니다. 정말 사랑한다면 상대가 상처받는 것을 원치 않을테니까요.





"단지 누구를 사랑한다고 해서 무조건 감싸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랑은 상처를 덮는 붕대가 아니다."


"Just because you love someone doesn't mean you have to be involved with them. Love is not a bandage to cover wounds."



- 휴 엘리어트(Hugh Elliott) -





#가뭄이 든 사랑


전 세계적으로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사람이 약 8억 2천만명 중 실제 아사로 이어지는 사람들은 약 72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작은 사랑도 받지 못해 죽어가는 사람은 이보다 더 많은데요. 전세계 한 해 낙태 건수가 약 858만명, 자살 건수는 약 22만명, 술로 인해 사망한 사람이 약 52만명, 한 해에 사망한 5세 미만 어린이의 숫자가 약 200만명 등 이렇게 사망한 사람들 말고도 갖가지 어려움과 고통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 숫자를 헤아릴 수가 없다고 합니다.





"세상에는 빵 한 조각 때문에 죽어가는 사람도 많지만, 작은 사랑도 받지 못해서 죽어가는 사람은 더 많다."


"There are many in the world dying for a piece of bread, but there are many more dying for a little love."



마더 테레사(Mother Teresa) -





#가벼운 사랑


여러분은 가벼운 사랑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랑은 있거나 없다. 가벼운 사랑은 아예 사랑이 아니다."


"Love is or it ain't. Thin love ain;t love at all."



 -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 -





#이성적인 사랑, 감정적인 사랑


볼빨간 사춘기의 '나만 안되는 연애' 노래 가사 중 난 이성적인게 참 싫다는 가사가 있습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만나고 헤어지는 사랑은 참 삭막하기 그지없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이런식의 만남을 갖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사랑은 결정이 아니다. 사랑은 감정이다. 누구를 사랑할지 결정할 수 있다면 

훨씬 더 간단하겠지만 마법처럼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Love isn't a decision. It's a feeling. If we could decide who we loved, 

it would be much simpler, but much less magical."



- 트레이 파커(Trey Parker) -





#다른 존재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고 나만 생각하는게 과연 '사랑'인 걸까요? 아니면 상처를 받아 자기방어를 하는걸까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사랑을 하게 되면 내 세계에 다른 사람이 들어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랑은 자신 이외에 다른 것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어렵사리 깨닫는 것이다."


"Love is the difficult realization that something other than oneself is real."



- 아이리스 머독(Iris Murdoch) -





#사랑에 대한 두려움


사랑과 두려움은 정반대의 감정이라고 합니다.





"사랑을 두려워하는 것은 삶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으며, 

삶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미 세부분이 죽은 상태다."


"To fear love is to fear life, and those who fear life are already three parts dead."



- 버트런드 러셀(Bertrand Russell) -





#판단보다 공감


가끔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날카로운 판단의 잣대를 들이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찔러서 아픈 각성제가 아니라 부드럽게 보듬어줄 위로와 사랑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다른 사람들을 평가한다면 그들을 사랑할 시간이 없다."


"If you judge people, you have no time to love them."



- 마더 테레사(Mother Teresa) -

  





#빈곤한 사랑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없어서는 안될 요소는 먹을 음식만이 아닙니다. 마음 속 깊은 곳을 채워줄 최소한의 사랑이죠. 모든 사람은 사랑 없이는 태어나지 못했을 겁니다.





"가장 끔찍한 빈곤은 외로움과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이다."


"The most terrible poverty is loneliness and the feeling of being unloved."



- 마더 테레사(Mother Teresa) -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