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전투식량'으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군대 음식의 우울한 현실 :: 남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

국가별 '전투식량'으로 알아보는 우리나라 군대 음식의 우울한 현실

 

나라를 지키느라 고생한 군인들의 허기진 배를 채워주는 전투식량은 전쟁을 주제로한 영화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영화 속 전투식량은 대부분 턱없이 부족한 양에 부실하게만 보이지만 최근 군인 뿐만 아니라 전투식량을 즐겨먹는 매니아 층이 생겨 전투식량 전문 쇼핑몰까지 생겼을 정도로 전투식량들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추천글 - 현재 최고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 BEST 5

 

전투식량은 각나라의 주식과 입맛에 맞게 만들어지고 지고 있어 서로 다른 종류의 다양한 음식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나라별 문화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한국 또한 외국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몇가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외국인이 절대로 이해 못하는 한국인의 행동들 Top7(영상) >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전투식량의 모습은 점차 변화해 나가고 있는데, 각 나라별 전투식량과 비교해본다면 한국군의 군대 음식은 크게 뒤쳐진다고 할 순 없지만 몇가지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더욱 발전시켜 한국군의 에너지와 사기를 드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각종 매체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전투식량의 모습과 각 나라별 전투식량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물수건과 수저, , 커피 등이 들어 있어 약간의 물만으로 따뜻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미국의 전투식량은 과거 온라인에서 많이 팔리곤 했지만 단속이 심해짐에 따라 미군부대 근처에서 오프라인으로 암암리에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 프랑스

프랑스 전투식량은 세계에서 가장 맛있다는 평이 나 있는 것으로 전투식량 치고 맛이 굉장히 좋으며 외관이 고급스럽고 무게 또한 가벼워 군인 뿐만 아니라 여행을 하는 배낭족들이 즐겨 찾기도 합니다. 호화로운 식단구성으로 미국 전투식량과 생산단가 차이가 약 5배 정도 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나 미군과 프랑스군이 함께 합동작전을 펼칠 때 프랑스군의 전투식량과 바꿔 먹으려는 미군들이 매우 많았다고 합니다. 메인은 돼지고기로 오리고기와 꽁치, 돼지고기, 초콜릿 푸딩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 벨기에

벨기에 전투식량은 프랑스 전투식량의 외관과 내용물이 비슷하지만 음식 종류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알찬 구성에 메인 요리 뿐만 아니라 디저트 또한 상당한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줍니다.



추천글 - 북한이 우리나라 전술핵 배치만큼 두려워하는 무기 '벙커버스터'의 놀라운 스펙

 

# 스페인

스페인은 프랑스와 맞먹는 전투식량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아침 5, 점심과 저녁 10, 간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도당과 비타민C 그리고 물을 정화시킬 수 있는 정화제가 함께 들어있으며 식후 양치를 할 수 있는 칫솔과 치약 뿐만 아니라 치아소독용 껌 또한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탈리아 

음식으로 유명한 이탈리아는 프랑스와 함께 최고의 맛을 자랑합니다. 스페인과 같이 칫솔과 치약 또한 포함되어 있지만 한가지 특이한점은 식전이나 식후에 식전주라고 하는 알코올 40% 함량의 술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 

러시아의 전투식량은 군대에서 뿐만 아니라 러시아 우주정거장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맛이 없다는 우주비행사들의 항의로 인해 새로운 우주식을 개발 중에 있으며 고기통조림, 건빵, 초콜릿, 설탕, 사탕, , 고체연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일본 

주식인 밥을 중심으로 갖가지 반찬과 간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본인 기호에 맞는 서양음식들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 전투식량은 I형과 II형으로 나누어져 있고 유사시에 대비해 지정량이 항상 비축되어 있으며 유통기한은 캔의 경우는 약 3년 팩의 경우는 약 1년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최근 대한민국의 전투식량은 과거와 달리 물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디저트 또한 포함하는 등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을 기준으로 I, II, 즉각취식형, 특전식량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전식량의 경우 7일분인 21식을 휴대하기 때문에 필요 열량인 1000kal270g정도의 경량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 압착식의 특성상 수분함량이 적어 2년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딱딱하기 때문에 소화, 흡수가 어렵습니다.


추천글 - 이순신 장군의 해군이 스페인 무적함대와 싸운다면 반드시 이길 수 밖에 없는 놀라운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